카테고리 없음

DB 프로젝트 - 수강생 관리

지앰 ZM 2025. 1. 26. 21:11

 

 

안드로이드 컴포넌트 

Android 앱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

앱이 동작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적인 구성 요소

각 컴포넌트는 특정한 역할과 기능을 가지며 이들을 조합하여 앱을 개발한다. 

 

 

 

안드로이드 컴포넌트의 종류 

 

1. 액티비티 (activity)

앱의 화면 하나를 의미한다 

 

2. service

화면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컴포넌트 

앱이 종료되거나 화면이 보이지 않아도 작업을 계속 수행 

예를 들어 음악 재생, 데이터 동기화, GPS 추적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없다. 

 


 

 

액티비티

안드로이드 앱에서 하나의 화면

앱의 한 페이지 (ex - 채팅방 화면, 친구 목록 화면, 설정 화면 -> 각각 하나의 액티비티)

화면에 보이는 버튼, 텍스트, 이미지 같은 것들을 액티비티가 관리 

액티비티는 화면의 구성을 나타내는 xml 파일 (디자인)과 연결 

 

1. xml : 화면에 뭐가 어디에 놓을지 결정 

액티비티 : 버튼 눌렀을때 어떻게 반응할지 결정 

 

 

2. 뷰 

안드로이드 앱에서 화면에 보이는 개별적인 구성 요소 

 버튼, 텍스트, 이미지 같은 눈에 보이는 ui 요소들 

 

 


 

 

 

 SDK 버전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때, 어떤 안드로이드 버전을 기준으로 개발할지를 정하는 기준 

최소 SDK 버전 : 앱이 실행될 수 있는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 

 

 

 


 

 

메뉴 리소스 파일 

안드로이드 앱에서 앱의 메뉴를 정의하는 XML 파일 

주로 화면의 상단에 표시되는 옵션 메뉴, 컨텍스트 메뉴, 툴바 메뉴 등을 설정할 때 사용 

 XML 파일로 작성 (메뉴의 아이콘, 텍스트, 동작 등을 정의)

res / menu  디렉토리 안에 위치 

 


 

 

string.xml 

메뉴 이름처럼 앱 전반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텍스트 리소스는 string.xml 에 정의하여 관리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Android 앱 개발에서 메뉴를 생성하고 사용자 상호작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서드 

onCreateOptionsMenu 

메뉴를 처음 화면에 표시할 때, 메뉴를 생성하는 역할을 함 : 메뉴를 만들고 

 

onOptionItemSelected 

사용자가 메뉴 항목을 선택했을 때, 어떤 행동을 할지 정의함 : 버튼을 눌렀을떄 어떤 동작을 할지

 

 


 

 

Intent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 : 현재 화면을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 

android 컴포넌트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거나 화면(activity)를 전환하는데 사용 

 

 


 

 

 

인플레이트 

XML로 작성된 레이아웃 파일 (예 :  activity_main.xml 또는 menu_main.xml)을 java/kotlin 코드로 변환하여 

메모리에 로드하는 작업 

 

XML은 사람이 읽기 좋은 형태로 작성된 UI 정의 파일입니다. 

하지만 실행 시 앱세어 사용하려면 이 XML 파일을 실제 화면 View 객체로 변환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인플레이트(inflate)라고 합니다. 

 

 

MenuInflator 란? 

menuInflator 는 주로 onCreateOptionsMenu 메서드 안에서 사용됩니다.

이 메서드는 메뉴를 처음 생성할 때 호출되며, menuInfaltor를 사용하여 메뉴를 '인플레이트' 합니다

 


 

 

오버라이딩

부모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새롭게 동작을 구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다시 구현 '

 

 


 

 

menuInflator.inflate(R.menu.menu_main, menu)
return True

 

 

XML 파일 (menu_main.xml)에 정의된 메뉴를 menu 객체로 변환하는 역할 

 

반환값은 * 메뉴를 화면에 표시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true : 메뉴를 화면에 표시하겠다는 의미

false : 메뉴를 화면에 표시하지 않겠다는 의미

 

 


 

 

when

when 은 kotlin에서 제공하는 다중 조건문 

안드로이드에서는 어느 버튼 (또는 메뉴 항목)이 눌렸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동작을 정의할때 자주 사용 

버튼이나 메뉴 항목이 눌렸을 때, 그 ID를 기준으로 실행할 동작을 결정 

 

 


 

Intent 객체 생성 

 

Intent는 Android에서 액티비티나 서비스 등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객체

val intent = Intent(this, personnelReg::class.java)

 

this는 현재 액티비티(클래스)의 컨텍스트를 나타냅니다. 컨텍스트는 애플리케이션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객체 

 

여기서는 personnelReg 라는 클래스가 액티비티로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startActivity(intent)

 

 

intent를 사용해 새로운 액티비티를 실행합니다. 

 

 


 

라디오 버튼 

 

라디오 그룹은 여러 라디오버튼을 묶어서 그룹화합니다. 

같은 그룹에 있는 라디오 버튼 중에서 한 번에 하나만 선택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체크 박스 

여러개를 동시에 선택 가능 

 

 


 

 

 

lateinit 

findViewById

 

xml 레이아웃 파일에 정의된 UI 요소들을 코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변수에 연결하는 초기화 작업 

kotlin에서 XML의 UI 요소를 연결하여 이후 이벤트 처리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도록 설정

 

lateinit var btnRegist: Button

btnRegist = findViewById(R.id.btnRegister)

 

 

lateinit : 나중에 초기화할 변수라는 의미

findViewById :  XML에 정의된 UI 요소와 연결